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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책리뷰] C++ Builder Step by Click 본문
개요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592881
Part 1. C++빌더 기초 다지기
1장. C++빌더 Overview
1. C++빌더 소개
2. XE2 버전의 특징
3. C++빌더의 4가지 에디션과 제품선택
4. 라이센스의 관리
5. 트라이얼 버전의 설치
2장. 통합 개발 환경(IDE)의 사용법
1. 통합 개발 환경(IDE)
2. 메인메뉴
3. 프로젝트 매니저
4. 툴 팔레트
5. 폼 디자이너
6. 오브젝트 인스펙터
7. Two-way Tool(양방향 도구) 란?
3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들기
1. ANSI C/C++ 프로젝트와 C/C++빌더
2. ANSI C/C++을 공부하기 위한 사항들
실습. ANSI C 구구단 코드 돌려보기
3. SDI Application과 폼 다루기
실습. 모달(Modal) 폼 띄우기
실습. 모드리스 폼 띄우기
실습. 지뢰찾기 게임 만들기
4장. MDI 어플리케이션
1. MDI 어플리케이션
2. MDI 어플리케이션 정의하기
3. MDI 어플리케이션 예제소스 둘러보기
5장. 기초적인 VCL컨트롤 사용하기
1. VCL 컨트롤 학습의 개요
2. 중복되는 속성과 이벤트 다루기
6장. 자주 사용되는 VCL 컨트롤들
1. Standard 카테고리
2. Additional 카테고리
3. System 카테고리
실습. 전광판 표시 기능 만들기
4. Win32 카테고리
실습. 디렉토리 목록 표시
5. Dialogs 카테고리
Part2. C++빌더 실전 프로그래밍
7장. 그래픽 프로그래밍
1. 그래픽이란
2. 캔버스 개념
3. 폼 위에 마음대로 그려보기
4. Pen Style 설정과 Text 표시해보기
5. 컬러 설정
6. 브러시
7. 도형 그리기
8장.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1. 멀티미디어란
2. 윈도우 MCI와 C++빌더
3. 사운드 카드 감지하기
4. 음악 파일 재생하기
실습. 음악 플레이어 만들기
5. 시디롬 삽입여부 판단하기
6. 오디오 CD 재생하기
실습. CD플레이어 만들기
7. 디스플레이 기능 판단하기
실습. 컬러 깊이 감지 프로그램 만들기
8. 비디오 파일 재생하기
실습. 동영상 플레이어 만들기
9. 조이스틱 사용
실습. 조이스틱 읽어오기
9장.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이란
2. UDP 통신 프로그래밍
3. TCP 통신 프로그래밍
4. 웹 브라우저 만들기
5. Minimal 웹 서버
6. Simple 웹 서버
7. Ping 클라이언트
8. Time 클라이언트
9. Time 서버
책의 특징
업무에서,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C++ Builder을 사용해야 했었다. 기본적인 사용법을 빠르게 익히고 싶어서, 위 책을 구매해서 읽었습니다. C++ Builder에 대한 도서가 거의 없어서, C++ Builder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힐수 있는 거의 유일한 선택지였습니다.
책에는 각 장마다 실습 예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독자들이 직접 손으로 코드를 작성해보며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섹션의 끝에는 연습문제가 제공되어 학습한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화면에서 컴포넌트를 선택해서 배치하고, 이벤트를 지정하는 과정까지 상세한 예제를 포함하고 있어서 프로그램을 동작원리를 이해하기 도움이 되었다.
주요 개념
- C++ Builder
C++ Builder는 Embarcadero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통합 개발 환경(IDE)으로, 주로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IDE는 C++ 언어를 기반으로 하며, 빠르고 효율적인 GU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합니다. C++ Builder는 코드 편집기, 디버거, GUI 디자인 도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VCL(Visual Component Library)
VCL은 C++ Builder에서 사용되는 컴포넌트 기반의 GUI 프레임워크입니다. VCL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에 따라 설계되어 있으며, 다양한 시각적 구성 요소(버튼, 텍스트 박스, 그리드 등)를 제공합니다. 개발자는 이러한 구성 요소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폼에 추가하고, 속성을 조정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VCL은 Windows API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Windows 플랫폼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MFC VS VCL
MFC는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C++ 클래스 라이브러리로,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사용됩니다. MFC는 C++ 기반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며, Windows API를 감싸는 래퍼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MFC 또한 GU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VCL과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C++ Builder/VCL은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직관적인 GUI 설계를 지원하며, 풍부한 시각적 컴포넌트를 제공하여 사용자 정의가 용이합니다. 반면 MFC는 Visual Studio에서 사용되며, GUI 설계에 더 많은 코드 작성을 요구하고,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제공됩니다. 또한 VCL은 Windows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MFC는 Windows API와 더 깊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C++ Builder/VCL은 초보자에게 친숙한 반면, MFC는 상대적으로 복잡한 구조로 인해 배우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각 프레임워크는 개발자의 요구와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TObject
모든 VCL 클래스는 TObject 클래스에서 상속된다. 따라서 모든 클래스에서 공통되는 속성과 기능등을 가지고 있다. - 폼과 프레임
폼은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창을 나타내며,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주된 인터페이스입니다.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윈도우로 사용됩니다.폼은 다양한 구성 요소(버튼, 텍스트 박스, 라벨 등)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벤트(예: 클릭, 키 입력)에 대한 처리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폼은 독립적으로 열고 닫을 수 있으며, 여러 개의 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은 재사용 가능한 UI 구성 요소로, 여러 폼에서 공유할 수 있는 일종의 컨테이너입니다. 특정 기능이나 UI 요소를 묶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프레임은 다른 폼이나 프레임 안에 포함될 수 있으며, 공통된 UI 구성 요소나 로직을 재사용하는 데 유용합니다. 프레임은 독립적으로 열 수 없으며, 항상 다른 폼에 종속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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